시작페이지로 설정 즐겨찾기에추가 RSS에 추가
| Mobile icon 모바일모드 | 위치별광고안내 | 로그인 | 회원가입
2017년04월29일sat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뷰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이동권ㆍ접근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장거리 노선에 저상버스 도입 의무화’ 교통약자법 개정안 발의
박주민 의원, 장애인 시외이동권 보장 내용 담은 교통약자법 개정안 발의
장애계, “장애인 이동권 투쟁 15년째…법안 꼭 통과되길”
등록일 [ 2017년03월16일 11시51분 ]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진행된 교통편의증진법 개정안 발의 기자회견 ©장애인차별철폐연대
휠체어를 이용하는 장애인도 시외버스를 자유롭게 탈 수 있는 날이 오게 될까?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은 16일 장애인 시외이동권 보장을 담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아래 교통약자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번 개정안은 장거리 노선버스에 저상버스 도입을 의무화하였을 뿐만 아니라, 시내버스운송사업자에게는 차령에 따른 대폐차시 저상버스 우선 교체, 전세 버스 운송 사업자가 휠체어 탑승 설비 등 이동편의시설을 설치하는 경우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지원을 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1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진행된 개정안 발의 기자회견에서, 박 의원은 "장애인차별금지법과 교통약자법이 제정된 이래,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위한 저상버스 도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왔다. 그러나 여전히 시내버스 저상버스 보급률이 저조할 뿐만 아니라, 시외고속전세버스 등 장거리 이동수단의 경우는 고가의 구입비용 및 운행 비용 등으로 저상버스 보급이 전혀 없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겪고 있는 이동권 차별을 해소하고,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보장할 수 있게 하려고 개정안을 발의하게 되었다"고 제안 이유를 설명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박경석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상임대표는 개정안을 환영하면서도 "법률이 나와야 교통약자의 이동권이 보장되는 대한민국의 슬픈 현실"이라고 전했다.
 
박 대표는 "2005년 교통약자법이 장애인도 모든 교통수단을 안전하고 차별 없이 이용해야 한다는 권리를 명시한지도 10년이 흘렀다"라며 "국민과 국회의원들께서 장애인 이동권 보장의 중요성을 인지해서 이번 개정안이 꼭 통과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올려 0 내려 0
최한별 기자 hbchoi1216@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신용카드 또는 실시간계좌이체로 일시후원 이 기사를 후원해주세요!! 기부내역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설에 또 버스 못 타는 장애인...‘다음 명절 고향 가게 법 고쳐달라’
'프리미엄 고속버스, 언제까지 장애인차별금지법 위반할 것인가?'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댓글 공간 잠시 닫습니다.

비마이너는 현행 공직선거법 82조에 의거한 인터넷 선거실명제에 반대합니다. 이는 독자와의 자유롭고 활발한 소통을 통해 다양한 여론을 형성해야 할 인터넷 언론의 사명을 거스르기 때문입니다.

헌법재판소는 지난 2012년 8월 23일 정보통신법상 인터넷 실명제에 대해 위헌 결정을 내린 바 있습니다. 하지만 현행 공직선거법은 선거 시기에 인터넷 언론사 게시판 등에 여전히 실명확인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마이너는 실명확인시스템 설치를 거부하고 2017 대통령선거운동 기간에 댓글 쓰기 기능을 닫습니다. 비마이너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페이스북, 트위터)에서는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전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공공기관에 위탁하라!’ (2017-03-16 16:23:31)
인권위, ‘대구시립미술관 순환버스 휠체어도 이용할 수 있어야’ (2017-03-14 19:23:24)
Beminor SNS 비마이너 페이스북비마이너 트위터비마이너 텔레그램
기고 칼럼 기자칼럼

기고 작은이미지
장애인, 다수와 소수자의 경계를 묻다
지난 2월 14일 진행된 비마이너 7주년 기념 토론회 <장애인...

박근혜 정부는 가난한 이들을 어떻게 다...
강제입원 폐지하고, 탈원화를 촉진하라
박근혜의 ‘복지국가’를 탄핵하라! 복...
포토그룹뉴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