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05월27일sun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사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찰 유도신문으로 자백한 지적장애인, 성추행 '무죄'
지적장애인이 '두리번 거린다'는 이유로 의심해 뒤쫓은 경찰
신뢰관계인 동석도 없이 유도신문으로 자백취지 진술 끌어내
등록일 [ 2018년02월14일 14시17분 ]

증거도 없이 경찰이 유도한 자백 때문에 성추행범으로 기소된 지적장애인이 무죄 판결을 받았다. 

 

서울중앙지방법원(형사26단독, 이혜림 판사)은 지난 2월 7일, 성추행 혐의로 약식 기소된 지적장애인 A 씨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지난해 6월, 지하철을 타고 출근하던 A 씨는 성추행 현행범으로 체포되었다. A 씨가 출근길 지하철 안에서 승객에 밀려 앞에 서 있던 여성에게 밀착하는 것을 본 수사관들이 이를 성추행으로 오인해 현장에서 체포한 것이다. 당시 신도림 역에서 성폭력 단속활동 중이던 서울지방철도경찰대 광역철도수사과 수사관들은 A 씨가 주변을 두리번거리며 배회하는 것을 이상히 여겨 그를 따라 지하철에 탔던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수사 과정에서 발생했다. 지적장애인이 수사 대상이 되었을 때에는 신뢰관계인 등 진술 조력자가 필요하지만, A 씨는 이러한 지원을 받지 못한 채 수사를 진행했다. 조사 과정에서 경찰은 유도신문을 하여 A 씨의 자백취지의 진술을 끌어냈다. 

 

A 씨는 성추행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후 추가 조사 없이 5일만에 약식기소 되었다. 결국 A 씨는 지난해 8월, 벌금 150만 원의 약식명령을 선고받았다. 

 

이에 서울시장애인인권센터(아래 센터)는 정식재판을 청구했다. 센터는 경찰이 증거로 제시한 동영상에 A 씨가 직접 추행하는 장면은 담겨있지 않았던 점과 신뢰관계인 동석 없이 진행된 피의자 신문조서에서 유도신문이 이어진 점 등을 들어 무죄변론을 했다. 피해자와 경찰관의 증인 진술 역시 모순되고 일관성이 없었다. 

 

결국 법원은 A 씨의 손을 들어줬다. 센터 관계자는 "여전히 지적장애인 피의자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유도신문, 짜 맞추기 수사가 이루어지고 있고, 단속활동 중인 수사관이 인지한 사건에서는 적절한 방어권을 행사하기란 더욱 어렵다” 면서,  “이 사건의 경우 A씨의 장애 및 행동특성이 잠재적 성범죄자로 오해 받은 점에서 이해할 수 없었는데, A씨의 억울함을 풀 수 있어 다행"이라고 전했다. 

 

한편, 검찰은 이번 재판 결과에 불복해 13일 항소했다. 

올려 0 내려 0
최한별 기자 hbchoi1216@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 댓글 공간 잠시 닫습니다. -

비마이너는 현행 공직선거법 82조에 의거한 인터넷 선거실명제에 반대합니다. 이는 독자와의 자유롭고 활발한 소통을 통해 다양한 여론을 형성해야 할 인터넷 언론의 사명을 거스르기 때문입니다.

헌법재판소는 지난 2012년 8월 23일 정보통신법상 인터넷 실명제에 대해 위헌 결정을 내린 바 있습니다. 하지만 현행 공직선거법은 선거 시기에 인터넷 언론사 게시판 등에 여전히 실명확인을 강요하고 있습니다.

이에 비마이너는 실명확인시스템 설치를 거부하고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운동 기간(6.13일까지)에 댓글 쓰기 기능을 닫습니다. 비마이너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페이스북, 트위터)에서는 의견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제2차 인권기본계획 발표, '장애유형별 자기결정권 강화, 탈시설화 추진' (2018-02-14 14:36:41)
'지상파 방송국은 시청각장애인의 올림픽 시청권 보장하라'...인권위 진정 (2018-02-13 18:51:44)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더보기
기고 칼럼 기자칼럼

기고 작은이미지
[문재인 대통령에게 드리는 편지] 대통령님, 4월 20일 ...
장애인들이 4월 20일 ‘장애인차별철폐의 날&rsqu...

노동자에서 장애인이 된 이들은 어디로 ...
[기고] 남이 아닌 내가 되어봐야 ‘웹 접...
언제, 어디로 가든 이용할 수 있는 장애...
Beminor SNS 비마이너 페이스북비마이너 트위터비마이너 텔레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