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11월17일sat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장애일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농성장 찾아 '장애인 정책 협약 불가' 밝힌 권영진 대구시장
권 시장, '장애인 지역생활 정책' 촉구 농성장 보름만에 찾아와 "협약은 못하지만 믿어달라"
420장애인연대, "'믿으라'고만 하지 말고 확신줄 수 있는 약속으로 응답하라"
등록일 [ 2018년07월03일 17시46분 ]

2일, 농성장을 방문한 권영진 시장(가운데 노란 옷 입은 사람). 사진제공=420장애인연대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 정책을 요구하는 농성장에 권 시장이 방문했으나 협약이 결렬되자 농성 주체인 420장애인차별철폐대구투쟁연대(아래 420장애인연대)가 유감을 표명하며 농성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420장애인연대는 6.13 지방선거 전부터 대구시장 후보들과 대구지역 장애인 및 가족 권리보장을 위한 정책 협약을 했다. 이들이 요구한 정책은 △장애인복지 공공시스템 강화 △발달장애인 지역사회 통합환경 구축 △탈시설-자립 지원 체계 강화 △지역사회 생활 안정화 △장애 친화적 지역사회 조성 등이다. 그러나 권 시장(당시 대구시장 후보)만 협약에 응하지 않았다. 이에 420장애인연대는 지난 6월 18일부터 대구시청 앞에서 권 시장의 장애인 정책 외면을 규탄하고, 장애인 정책 시정 반영을 촉구하는 농성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고 보름째인 7월 2일, 권 시장이 농성장을 방문했다. 권 시장은 1시간가량 420장애인연대 대표단과 이야기를 나누며 요구사항 내용과 취지에 관한 설명을 들었다. 그러나 권 시장은 "방향에는 공감하지만, 협약은 할 수 없다. 요구 사안을 시정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할 테니 믿고 농성을 중단해 달라"며 사실상 협약 불가를 선언하고 농성장을 떠났다.

 

420장애인연대는 3일 성명을 통해 "권 시장의 농성장 방문 소식을 접하고, 향후 시정반영 방향과 계획을 발표하고, 장애인 생존권 확보와 사회통합을 위한 정책 초석을 다질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품었다"라며 "그러나 권 시장과의 만남은 장애인과 가족들에게 절망감만 안겨 주었다"라고 비판했다.

 

420장애인연대는 6.13 지방선거를 앞둔 올해 3월부터 현재까지 장애인 정책 협약에 대한 권 시장의 태도가 계속 바뀌어 왔다며 책임 있는 약속과 행동을 촉구했다.

 

또한 420연대는 "권 시장이 정책공약을 협약한 지난 민선 6기에도 대구시 장애인 복지 예산은 고작 총예산의 2%대에 불과하였으며, (예산이) 대폭 늘어나는 일은 발생하지 않았다. 그나마 늘어난 예산의 약 80% 이상은 중앙정부의 보조금이었다"라며 권 시장 임기 당시 장애인 정책 예산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지 않았던 점을 지적했다.

 

이에 420연대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대구시는 ‘믿고 돌아가라’는 말이 아니라 구체적인 약속으로 (농성을 접어도 되겠다는) 확신을 주어야 할 것"이라며 정책 반영 및 예산 확보에 대한 약속을 촉구했다. 

올려 0 내려 0
최한별 기자 hbchoi1216@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문재인 정부는 대구 희망원 탈시설 공약 이행하라!” 사회보장위원회 기습 점거
‘탈시설 약속했던 대구시, 이제 와서 이 시설에서 저 시설로 옮기라고?’ 분노한 장애계, 인권위에 집단 진정
폭염 속 농성하는 대구 장애인들 “권영진 시장님, 얘기 좀 합시다”
대구시청 앞 농성 30일 420장애인연대, “권영진 시장님, 정책안 발표라도 해달라”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김미연 유엔 장애인권리위원회 위원 당선 축하연 개최 (2018-07-11 14:12:11)
광주광역시, 지자체 최초 '근육장애인 실태조사' 실시 (2018-06-30 12:3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