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9월23일mon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장애일반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사진] 김동연 기획재정부 장관 찾으러 집까지 찾아간 장애인들, 이유는?
“장애인 생존권 예산 잘라먹은 김동연 기재부 장관, 긴급 현상 수배”
서울역에서 애오개역 근처 김동연 기획재정부 장관 집까지 2.8km 행진
등록일 [ 2018년09월29일 01시05분 ]

서울역에서 농성하던 장애인들이 내년도 장애인 생존권 예산을 삭감한 김동연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나러 그의 집으로 직접 찾아나섰다. 

 

‘장애인과가난한사람들의3대적폐폐지공동행동(아래 3대적폐공동행동)’은 지난 18일부터 추석 연휴가 끝난 28일까지 11일간 김동연 기재부 장관에 대한 면담을 촉구하며 서울역 2층 대합실에서 농성했다. 이들은 28일 오후 5시 서울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장관이 농성장에 찾아와 장애계 생존권 예산을 ‘잘라먹은’ 것에 관해 책임 있는 대화를 하길 원했지만 끝내 찾아오지 않았다”라며 “말 그대로 우리의 ‘생존’이 달린 문제이므로 한시가 급하다. 우리가 김 장관을 직접 찾아가 책임을 묻고 예산 보장 약속을 받아야겠다”라고 밝혔다. 

 

장애등급제 완전 폐지 등을 요구하며 지난 5년간 광화문 농성을 이어온 3대적폐공동행동은 정부로부터 민관협의체 구성을 약속받으며 지난해 9월 농성을 중단했다. 이후 이들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와 각각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장애계 사안을 논의하며 총 2조 6303억 원의 예산을 요구했다. 그러나 기획재정부에서 이 중 8407억 원이 삭감되어 총 1조 7896억 원만이 2019년 예산안에 반영됐다. 

 

이에 대해 3대적폐공동행동은 “예산 보장 없이 장애인과 가난한 사람들의 권리는 없다. 각 민관협의체에서 논의하고 협의한 각 부처 예산안을 기획재정부가 잘라버렸다”고 비판하며, 기자회견 후 서울역에서 김 장관의 자택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애오개역까지 약 2.8km를 행진했다. 

 

오후 7시경 김 장관 집 앞에 도착한 3대적폐공동행동 소속 활동가들은 8시 반까지 농성을 벌였다. 3대적폐공동행동 측은 김 장관을 만날 때까지 집 앞을 지킬 것이라고 선포했다.

 


 


 


 


 


 


 


 


 


 


 

올려 0 내려 0
박승원 기자 wony@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서울역 농성하던 장애인들, “김동연 기재부 장관, 직접 만나러 집으로 간다”
장애계, 서울역 농성 돌입… “생존권 예산 삭감한 기획재정부 장관 현상 수배”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빅데이터, 4차 산업혁명으로 ‘정신건강 증진’하겠다고? (2018-10-10 23:32:04)
서울역 농성하던 장애인들, “김동연 기재부 장관, 직접 만나러 집으로 간다” (2018-09-28 20:17:14)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더보기
제9회 세계인권도시포럼, 인권의 도시는 상상하라! '시설없는' 사회를~, 뉴질랜드 people first에서 발달장애인 자기옹호 운동을 듣다!
신간소개기사보기 도서 구매하기
기고 칼럼 기자칼럼

기고 작은이미지
“나의 괴물 장애아들, 게르하르트 크레취마르가 잠...
2003년 10월 베를린에서 진행된 한 행사에서 명단 하나가 발표...

두 살에 와서 서른아홉까지 시설에서 살...
“시설에서 제일 좋았던 기억? 없어요”
선택권도, 미래도 없던 시설의 삶
Beminor SNS 비마이너 페이스북비마이너 트위터비마이너 텔레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