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11월15일thu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정보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내 최초' 대구대 장애학과 신입생 모집
대구대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에 올해 3월 신설된 장애학과, 2019년 신입생 모집
장애학 개론부터 인권, 정책과 법률, 문화․예술 등 다학제적 연구 및 교육
등록일 [ 2018년11월02일 13시53분 ]


 

국내 최초로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에 ‘장애학과(Department of Disability Studies)’를 신설한 대구대학교가 두 번째 신입생을 모집한다. 신입생 모집은 110월 31일부터 11월 9일까지이며 2019년 3월 개강한다.

 

장애학은 장애를 개인의 결함으로 보지 않고 장애를 규정하는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요인 등을 탐구하며 장애인의 적극적 사회 참여를 중시하는 다학제적 학문이다. 장애학은 지난 30여 년간 미국·유럽 등지에서 장애인 권리 운동과 함께 발전해 왔으며, 장애와 환경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과 장애인의 시민권 증진을 위한 진보적 관점에서 장애를 연구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사회복지, 특수교육, 재활과학 등과는 차이를 두고 있다.

 

다학제적 학문의 특성상 교육과정은 장애학 개론에서부터 장애인 정책과 법률, 장애와 문화·예술, 장애와 고용, 장애학과 교육, 발달장애인의 권리와 지원 등의 과목들로 편성된다. 대구대 장애학과는 지난 9월 12일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와 MOU를 맺었고, 오는 11월 9일에는 일본 리츠메이칸 대학 생존학연구센터와 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대구대는 "아직까지 장애학 연구를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관련 연구자를 양성하는 곳이 거의 없는 국내 상황에서 한국의 장애학을 선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거점 역할을 다하기 위해 국내・외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구대 장애학과 교수 전원은 장애학 분야 선진국인 미국에서 공부한 유학파들이다. 특히 학과 설립을 주도한 조한진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지체장애인 당사자로 미국에서 장애학을 공부한 학자로 잘 알려져 있다. 조 교수는 대구대 부임 후 2006년 2학기부터 국내 최초로 ‘장애학 특강’ 과목을 개설해 학부생과 대학원생에게 가르쳤고, 2009년부터는 장애학 연구 학자들을 모아 ‘한국장애학연구회’를 설립했다. 2013년에는 장애학 분야 한국 학자들이 최초 출간한 ‘한국에서 장애학하기(학지사)’의 편집자이자 공동저자로 참여했고, 2015년에는 ‘한국장애학회’를 설립해 1·2대 회장에 선임되는 등 장애학 분야의 선구적 연구자로 활동하고 있다.

 

또한, 시각장애인이면서 미국 미시간 주립대학교(Michigan State University)에서 장애인 재활과 장애학 분야를 전공하고 장애인 고용과 장애의 심리·사회적 측면 관련 연구를 해온 조성재 직업재활학과 교수, 로즈메리 갈런드 톰슨의 ‘보통이 아닌 몸: 미국 문화에서 장애는 어떻게 재현되었는가’를 직접 번역하며 지체장애인으로서 장애학 분야 연구를 해 온 손홍일 영어영문학과 교수, 시라큐스 대학교에서 통합교육을 전공한 김건희 유아특수교육과 교수 등이 교수진으로 참여한다.

 

학과장인 조한진 교수는 “올해 3월에 신설된 국내 첫 장애학과에 서울, 부산, 인천, 광주 등 전국 각지에서 온 26명의 장애・비장애 학생들이 어울려 공부하고 있다”라며 "장애를 둘러싼 문제를 정치, 사회, 문화, 역사적 맥락에서 다루는 새로운 학문 분야인 장애학을 체계적으로 공부할 기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대구대 대학원 장애학과 입학과 관련된 사항은 대학원 홈페이지(https://grad.daegu.ac.kr/hakgwa_home/grad/)를 참조하거나 일반대학원 행정실(053-850-5035) 또는 장애학과 사무실(053-850-5065)로 문의하면 된다. 

올려 0 내려 0
최한별 기자 hbchoi1216@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장애여성이 경험하는 '불편한 옆자리' 간담회 열린다 (2018-11-05 10:45:15)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장애인, 일상의 삶을 살다’ 실천연구대회 개최 (2018-11-01 15:3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