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10월22일tue
기사최종편집일  최종뉴스편집일
비마이너로고
news
뉴스상세검색 버튼
기사등록 기사제보
전체메뉴 펼침
HOME 뉴스홈 > 뉴스 > 정보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9월 20~21일, 부산 벡스코에서 피플퍼스트 열린다
등록일 [ 2019년09월19일 13시35분 ]



20일부터 21일까지 1박 2일 동안 ‘제7회 한국피플퍼스트(PEOPLE FIRST) 대회’가 해운대 벡스코와 아르피나 유스호스텔에서 개최된다.

 

피플퍼스트 대회는 ‘장애인이기 전에 사람이고 싶다’는 의미를 지닌 발달장애인의 자기권리 옹호대회이다. 명칭은 1974년 미국 오리건주에서 열린 발달장애인 자기권리주장대회에 참석한 발달장애인이 “나는 사람으로 먼저 알려지기를 원한다(I wanna be known that disability is second, people is first)”고 한 발언에서 유래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2013년부터 전국을 순회하며 개최되어 왔다. 7회째를 맞는 올해 개최지는 지난해 광주에서 열린 제6회 대회 참가자들의 의견을 모아 부산으로 결정되었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에서 사전 신청한 발달장애인과 조력자 등 1100여 명이 참여해 한국에서 개최된 피플퍼스트 대회 가운데 최대 규모로 치러질 전망이다.

 

대회 준비에는 발달장애인들이 직접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발달장애인들은 이번 대회를 위해 워크숍을 열어 슬로건과 포스터를 만들고, 사회자와 발표자를 선정하고, 홍보영상도 직접 제작하는 등 구슬땀을 흘리며 준비해왔다.

 

첫째 날에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발달장애인들이 ‘우리는 장애인 이전에 사람입니다’를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이들이 사회에서 느낀 점과 지역사회에서 살아가고 싶은 마음 등을 직접 발언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서 1분 스피치 자유발언과 축하공연도 진행된다. 특히 발달장애인들과 함께하는 ‘부산시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선언’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사회참여와 권리 증진을 위한 의지를 다짐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둘째 날인 20일에는 분과별로 탈시설과 자립생활, 일자리, 스트레스 관리, 참정권 등에 대한 토론을 이어간다. 이어지는 폐회식에서는 내년도 한국피플퍼스트대회 개최지도 발표된다.

 

부산시 관계자는 “발달장애인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당당하게 축제를 여는 모습을 보니 매우 자랑스럽다. 이번 행사를 통해 발달장애인들이 더욱 활발하게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하게 되기를 바란다”며 “부산시도 발달장애인 정책수립 시 당사자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올려 0 내려 0
비마이너 beminor@beminor.com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텔레그램 비마이너 구독하기 비마이너 paypal로 일시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비마이너 정기후원하기 새창으로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무연고자 장례] 2019년 9월 22일(일) 무연고 기초생활수급자 송만수 님, 오영준 님의 장례가 서울시립승화원에서 있습니다. (2019-09-21 23:43:15)
[무연고자 장례] 9월 21일(토) 성명불상 님과 이해필 님의 장례가 서울시립승화원에서 있습니다. (2019-09-18 18:35:46)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비마이너의 아름다운 유혹, 독자 인터뷰 더보기
신간소개기사보기 도서 구매하기
기고 칼럼 기자칼럼

기고 작은이미지
길을 잃고 헤매다 보니, 길을 찾았어요
대구사람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은 2019 사회복지의 날...

“나의 괴물 장애아들, 게르하르트 크레...
두 살에 와서 서른아홉까지 시설에서 살...
“시설에서 제일 좋았던 기억? 없어요”
Beminor SNS 비마이너 페이스북비마이너 트위터비마이너 텔레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