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소개] 당신을 이어 말한다
다큐멘터리 감독 이길보라, 첫 사회비평집
2021-05-21 비마이너
『당신을 이어 말한다』는 다큐멘터리 감독 이길보라의 첫 번째 사회비평집이다.
저자는 코다다. 농인 부모를 둔 청인 자녀를 가리키는 말인 코다(CODA, Children of Deaf Adults)는 저자를 비롯한 여러 코다 당사자들을 통해 한국사회에서도 그 말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저자 이길보라는 신문지면과 자신의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 ‘반짝이는 박수 소리’, 그리고 동명의 책을 통해 코다의 존재를 꾸준하고 적극적으로 드러내고 말하기를 시도해왔다.
저자는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에게 기대되는 역할 수행을 하지 않겠다고. ‘도움과 수혜에 감사하고,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선량하고 착한 장애인 혹은 그 가족’이 되라는 사회적 각본을 거부해왔다.
또한 여성에게 죄책감과 수치심을 강요하는 낙태죄에 반대했다. 낙태죄의 온전한 폐지를 위해 지난해 그는 ‘#나는_낙태했다’ 해시태그 운동을 이끌기도 한다. 용기 내어 누군가 시작한 말을 자신이 이어 말했듯, 또 다른 누군가가 이어 말하기를 바란다고, 그렇게 새로운 물결을 만들어가자고 말한다.
책 『당신을 이어 말한다』에서는 장애인권, 페미니즘, 임신중지, 성폭력, 불법촬영물, 베트남전쟁 등 뜨겁고 논쟁적인 문제들에 대해 그간 여러 매체를 통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온 저자의 글을 엮었다. 장애학과 페미니즘이라는 두 개의 시선을 통해 일상의 경험과 사회문제들, 역사적 사건의 현재적 의미까지 글로 담아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