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추련 등, 인권위 집단진정 예정
3월 11일까지 구글설문지로 접수

장추련 등 장애인단체들은 대선 과정에서의 장애인 차별 사례를 모아 인권위에 집단진정을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추련 등 장애인단체들은 대선 과정에서의 장애인 차별 사례를 모아 인권위에 집단진정을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등 장애인단체들은 3월 11일까지 대선 과정에서 장애인이 차별당한 사례를 접수한다. 차별 사례를 통해 공직선거법 개정과 장애인 참정권 차별 금지에 관해 국가인권위원회에 집단진정할 예정이다. 

장애인들은 선거 전 과정에서 다양한 차별을 경험한다. 선거 유세와 토론회에서 수어통역이 배치돼 있지 않거나 1명만 배치돼 있기도 하고, 점자공보물의 내용이 비장애인 공보물의 내용과 동등하지 않을 때도 많다. 투표 보조를 거부당하거나, 투표소에 승강기와 경사로가 설치돼 있지 않은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대선 과정에서 차별을 당했다면 아래 구글설문지로 차별 사례를 적어서 보내면 된다. 차별받은 날짜와 장소, 가해자를 기재해야 하며, 가해자를 특정하기 어렵다면 성별, 연령대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한편 사전투표가 진행되는 3월 4일~5일, 본투표일인 3월 9일에는 차별 사례 상담전화도 운영한다. 서울은 02-732-3420, 대구는 010-7400-8578로 문의하면 된다.

온라인 진정하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비마이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