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금지법제정연대, 장애인권리예산‧입법 투쟁 지지하는 신문광고 추진

차별금지법제정연대(아래 차제연)가 장애인권리예산‧입법 투쟁을 지지하는 신문광고를 추진한다. 이들은 오이도역 장애인 리프트 추락 참사 22주기를 이틀 앞둔 20일 광고 게재를 목표로 15일 자정까지 시민들의 연대 서명과 후원을 받을 예정이다.

이번 서명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아래 전장연) 장애인권리예산·입법 투쟁을 지지하는 ○○○명의 사람들과 차제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된다. 단체 연명은 받지 않고 개인 단위 참여만 가능하다. 서울시 성인 지하철 1회 요금인 1,350원(현금 기준)만 내면 누구나 후원에 참여할 수 있다. 금액 제한은 따로 없다. 신문광고 지출보다 모금액이 클 경우 남은 돈은 전장연에 전달된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가 제작한 ‘신문광고 함께하기’ 포스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장애인권리예산·입법 투쟁을 지지한다면 오는 20일까지 연대 서명에 동참하거나 서울시 성인 지하철 1회 요금 1,350원(현금 기준) 후원으로 마음을 보탤 수 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제공
차별금지법제정연대가 제작한 ‘신문광고 함께하기’ 포스터.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장애인권리예산·입법 투쟁을 지지하는 누구든 연대 서명에 동참하거나 서울시 성인 지하철 1회 요금 1,350원(현금 기준) 후원으로 마음을 보탤 수 있다.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제공

오는 22일은 지하철 4호선 오이도역에서 70대 장애인 노부부를 태운 수직형 리프트가 추락한 지 22년째 되는 날이다. 그때부터 장애인들은 ‘권리를 향한 투쟁’을 벌여 왔다. 휠체어를 타고 거리로 나와 지하철 선로를 점거하며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안전하게 이동하고 교육받고 노동할 수 있게 해달라고 외쳤다. 장애인권리예산‧입법은 이러한 장애인의 기본적 권리를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요구다.

한편 장애계 요구를 사회적으로 확장하고 해결하는 정치는 부재한 상태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앞서 전장연 출근길 시위에 대해 “서울 시민의 아침을 볼모로 잡는다”고 비난했고,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은 “(전장연을) 지구 끝까지 쫓아가서 처벌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10일 오전 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 탑승 시위를 이어 온 전장연에 6억 원 규모의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차제연은 “자유롭게 이동할 권리, 동등하게 교육받고 노동할 권리,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시민으로 살아갈 권리를 나중으로 미루는 정치로 인해 오늘도 우리 중 누군가는 지하철을 탄다”며 “우리는 여전히 ‘동등한 존엄’ 앞에 냉소하는 세상을, ‘모두를 위한 평등’ 앞에 팔짱 낀 정치를 바꾸고 싶다”고 했다.

이어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세상을 가장 앞장서 열어 온 전장연과 함께 장애인·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위한 책임을 정치에 촉구하고, 배려가 아니라 동등한 존엄을 요구하며 평등의 길을 내겠다”고 덧붙였다.

차제연은 외부 링크(bit.ly/sadd-together)를 통해 오는 15일 자정까지 신문광고 연대 서명을 받는다. 힘을 더 보태고 싶다면 계좌 후원(우리은행 1005-203-693891 차별금지법제정연대)도 가능하다.

관련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비마이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